발전기용 엔진 출력을 고려한 발전기용량 계산 방법에 대한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국내외 발전기 제작사에서는 발전기 출력(kW)에 발전기 효율을 고려한 발전기용 엔진 용량(kW)을 선정하여 제작하고 있다 발전기용량 단위는 발전기의 출력을 의미하므로 (kW)로 표시하여야 하나, 건축전기설비설계기준의 발전기용량 산정 소방부하용 계산 방법(PG) 에서는 발전기 용량 단위가 발전기의 역률을 고려하지 않았는데도 (kVA)로 되어있다. 일반적인 산업현장에서 비상발전기 용량을 PG방식으로 계산 시 비상발전기 용량이 심각하게 부족하여 비상발전기의 운전 정지로 이어지게 되므로 건축전기설비설계기준의 발전기용량산정 소방부하용 계산방법(PG)이 조속히 개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용 엔진 출력을 고려한 발전기용량 선정이 될 수 있도록 국내 및 국외 발전기 제작사의 제품 사양을 비교하고 제품 사양에 적합한 발전기 용량이 계산될 수 있도록 비교 분석하였으며, 적정한 발전기 용량 선정이 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