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광다이오드와 이미지 센서를 이용한 융복합 IoT 요화학 분석시스템 연구

Abstract

오늘날 우리의 산업경제가 눈부시게 향상된 것은 전기, 전자, 정보통신 분야에 힘입은 바가 크고 이러한 업종은 국민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관여하여 주변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지능화함으로써 사물의 가치를 증대시킨다. 그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사물에는 주변에 흔히 보이는 사람, 자동차, 교량, 전자기기, 자전거, 안경, 시계, 의류, 문화재, 동·식물 등이 있다. 의료 산업에서도 융복합 IoT를 통한 원격 의료 진료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현대사회가 저출산·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IoT 기술을 활용하여 만성질환에 대한 개인 및 사회적 건강, 의료, 복지 해결의 욕구가 증대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급속한 고령화와 소득수준 증가로 인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관련 분야의 욕구와 시장의 수요가 크게 급증 되고 있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의료기기의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실시하고자 한다. 사물 인터넷 기술은 기존 제품의 스마트화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및 헬스케어 산업의 외연 확장 및 의료서비스 부문에서 ‘원격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한 의료서비스 제공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해 만성 질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적·경제적 부담이 증가할 전망이다. 사망원인 상위 10위 중 7개가 만성 질환이며, 사망의 81% 점유하고 있다. 현재 만성 질환은 환자의 병원 방문을 통한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로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채혈로 인한 부담감,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 미흡을 문제점으로 들 수 있으며 대안으로 소변 검사를 통한 예방적 만성질환 Care 시장 증대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