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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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고광철 | - |
dc.contributor.author | 조성길 | - |
dc.date.accessioned | 2017-11-29T02:28:07Z | - |
dc.date.available | 2017-11-29T02:28:07Z | - |
dc.date.issued | 2017-0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64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257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500MW급 이상의 대용량 발전기가 전력계통에 병입되어 운전될 경우에는 통상 지상운전을 하게 되며, 이때에는 발전기에서 전력계통으로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공급해 주게 된다. 하지만, 모든 발전기는 전력계통에 공급해줄 수 있는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한계가 있으며, 이것은 발전기의 출력제한이 되는 것이다. 발전기의 출력제한 요소에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되며, 첫 번째로 지상운전 영역에서는 발전기 회전자 권선의 과열을 제한하는 과여자 제한을 두게 되는데, 이를 Over Excitation Limit라 한다. 두 번째는 진상운전 영역에서는 발전기 고정자 철심 끝단의 과열을 제한하는 저여자 제한을 두게 되며, 이를 Under Excitation Limit라고 한다. 또한, 세 번째는 유효전력 축과 관계된 것으로, 발전기 회전자에 회전력을 공급하는 터빈의 재료적, 물리적, 열적 제한이 있는데, 이를 Mechanical Limit라고 한다. 네 번째는 발전기가 출력가능 영역 내에서 운전되고 있어도 발전기 고정자와 변압기 철심의 과열을 제한하는 과자속 제한을 두게 되는데, 이를 V/Hz 라고 한다. 위의 네 가지 발전기 출력 제한 요소 중에서, 저여자 제한에 대한 현재의 설정값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정자 철심 끝단의 열발생 정도를 참고하여, 새로운 설정값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를 하게 되었으며, 발전소의 경제적인 측면과 통상 운전 포인트와의 여유를 고려하여, 현재보다 열발생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발전기 출력을 생성할 수 있는 최적의 저여자 제한 설정값을 제안하고자 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대용량 발전기의 저여자 제한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about Under Excitation Limit of Large Capacity Generator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조성길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공학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전기및전자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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