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어린이양육기구의 활동이 개발도상국 빈곤층 어린이에게 미치는 임팩트 연구 -컴패션을 중심으로-

Abstract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괄목할만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낸 세계는 전에 없는 풍요로운 사회가 되었으나 여전히 개발도상국들의 빈곤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 개발도상국들의 빈곤층 인구의 1/3은 힘없는 아동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아동빈곤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서 영향을 미쳐 아동의 현재의 삶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기에 아동빈곤의 심각성과 그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사회는 빈곤의 조기개입을 강조하는 ‘사회투자(social investment)’를 조명하게 되었다. 국제사회는 인간개발의 차원에서 아동기의 빈곤이 생애 과정에서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 시작했고 이를 위한 NGO들의 아동빈곤 퇴치 노력도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국제어린이양육기구의 1:1어린이양육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후원프로그램이 개발도상국 어린이의 삶에 미치는 임팩트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제어린이양육기구인 컴패션의 1:1어린이양육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와 어린이양육 사례에 성과관리 논리모형인 “투입(inputs)-산출(outputs)-결과(outcomes)-임팩트(impacts)” 모형을 대입하여 후원 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임팩트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검증하고 사회투자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1:1어린이양육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전인적 양육이 어린이의 성장과정에서 내·외면을 두루 성장시켜 그들의 성인기의 삶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지역사회의 리더로 성장시켜 탈빈곤과 경제적 자립이라는 임팩트를 창출한다는 것과 사회투자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그동안의 어린이 후원 프로그램에 대한 의심들 또한 규명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에서는 1:1어린이양육프로그램이 갖는 함의를 제시하였고 향후 컴패션을 비롯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NGO들의 어린이 후원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