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pacity Improvement Role of Social Economy Intermediary Organizations

본 연구는 자치구단위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주요활동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향후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지속적인 저성장과 고용불안 등 지역 간 격차로 인한 불균형 등이 사회 여러 영역에서 나타남에 따라 지역의 공동체가 해체되고 높은 실업으로 인한 경제위기와 사회통합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실태다. 이러한 여러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의 역량이나 재정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새로운 정책적, 제도적 도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새로운 사회서비스 공급체계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커뮤니티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CB), 사회적 기업 등이 등장하였고, 이를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도 대두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적 경제활동 영역이 확산되면서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세부 영역별로 이를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도 빠르게 확대되어 최근에는 이러한 사회적경제 영역별로 존재하고 있는 중간지원조직들을 포괄하여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통합에 대한 논의와 역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치구 중에서 선도적으로 사회적경제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성북구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과 기능들이 지역사회에서 어떤 활동으로 어떻게 기여를 하고 있는지? 하고 있다면 그 역할과 기능은 어떤 활동을 통해 수행되고 있는가? 라는 연구 질문으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북구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 사례를 대상으로 주요 활동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고 사회적경제 관련 전문가의 심층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분석을 위해 먼저 연구조사방법으로는 중간지원조직의 관련 문헌조사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도출된 역할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역량구축자(capacity builder) 역할, 조정자(coordinator) 역할, 중개자(agency) 역할, 촉진자(accelerator) 역할로 나누어 역할별 하위구성요소는 정책제안, 정책효과성(모니터링, 평가), 조사연구, 네트워크 및 교류촉진, 자원과 기술의 연계, 정보수집 및 제공(홍보), 교육 및 인재육성(역량강화), 상담 및 컨설팅, 공공시장 판로확대 지원, 공동브랜드 개발의 세부기능으로 나누어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분석단계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2년대부터 현재 2016년 말까지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4가지 역할과 세부기능 별 수행된 주요활동 현황을 파악하였다. 둘째,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과 기능측면에서 기존 역할을 포함하여 지역의 참여주체 간 공모사업(프로젝트)을 매개로 한 중개자 역할과 성장단계에서는 부족한 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기반의 민관협력을 통한 거버넌스를 축으로 공공시장 시장진입 및 확대 등을 위한 조직 간 공동협업모델개발 기능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셋째,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역량강화 방안을 도출하여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역할 강화방안으로 먼저 역량구축자 역할은 마을 및 사회적 경제 인식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와 체계적인 정보축적과 제공을 위한 지역자원플랫폼 구축, 중간지원조직의 종사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분야별 전문교육기관을 통한 역량강화와 전문 활동가 육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개발, 조정자 역할은 지역의 다양한 네트워크(주민, 사회적 경제조직, 시민단체, 기업, 대학, 자원봉사자 등)를 활용한 자원연계 및 신뢰와 상호호혜에 바탕을 둔 사회적 자원구축 및 연대강화, 중개자 역할은 지역의제 발굴 및 사회적경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개발, 촉진자 역할은 지역 내 사회적경제 인프라구축을 통한 조직 간 공동협업모델 개발의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의 전문역량을 제고하고, 지역을 활동기반으로 한 마을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각의 주체들이 자발적‧주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