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멘토의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 멘토의 사회적 지지가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학교생활적응은 다양한 이론이 있지만 사회적, 행동적, 정서적 적응과 학업성취와 학습노력을 포함한 학업적 적응, 그리고 학교에 참여하는 태도, 학교에 대한 적응 정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생활적응은 ‘학교생활에 있어서 학생들이 얼마나 편안함을 느끼고 학업과 생활의 안정을 경험하느냐’하는 정도로 표현될 수 있다.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사회적 지지의 개념 분석하여 학교생활적응은 학교에 대한 흥미, 학업성취, 학교규범준수로 하위요인을 구성하였고, 멘토의 사회적 지지는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로 하위요인을 구성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문헌연구 분석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의 개념을 파악하였고, 멘토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가설을 도출한다. 둘째, 멘토링 이론을 바탕으로 멘토링 개념을 정립하고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멘토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하위요인을 도출하고 학교생활적응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한다. 셋째,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적응에 있어서 인구사회학적 속성이나 멘토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영향관계를 알아본다 넷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적응, 학교에 대한 흥미, 학업성취, 학교규범준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학교에 대한 흥미에 따라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섯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학교규범 준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동행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대학생 멘토의 사회적 지지가 멘티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2학기 서울동행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14개 학교 중고등학생을 2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분석은 SPSS 20.0를 사용하였고, Cronbach’s α를 통해 신뢰도와 다중공선성을 확인하였다. 연구모형 분석을 위해 항목에 따라 독립표본 t 검증, 일원분석분석 및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인들 가운데에서는 성별, 학년, 학교생활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않았고, 참여자의 참여 횟수, 참여자의 성적수준에 대해서는 학교생활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가 많아질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학교생활적응 하위요인 학교에 대한 흥미, 학업성취, 학교규범준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 중 정서적 지지가 많아질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인구 사회학적 변인 중 참여자의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성적수준 상위권일수록 학교생활적응을 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 중 정서적 지지가 많을수록 학교에 대한 흥미에 높아졌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참여자의 성적수준 상위권일수록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멘토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 중 정서적 지지가 많을수록 학업성취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참여자의 성적수준 상위권일수록 학업성취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멘토의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가 많을수록 학교규범 준수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참여자의 성적수준 상위권일수록, 성별이 남학생일수록 학교규범준수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멘토의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서적 지지라고 볼 수 있다. 인구사회학적변인은 참여 횟수, 성취도 수준이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