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종사자의 사회적 자본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ocial Capital of Public Institution Employees on the Preparation for Old Age: Focused on National Pension Service &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경제성장, 의학기술의 발달, 의식주의 변화는 인간의 생명을 연장시켰고, 이는 100세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가 중에서 인구 고령화가 심각한 국가 중 하나이고, 65세 이상의 상대 빈곤비율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우리국민의 10명 중 4명은 노후준비방법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들이 노후준비가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노인이 되면, 노후는 불안정하고 행복하지 못할 것이며, 이러한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비용과 미래세대의 부담은 가중될 것이다. 따라서 국민이 성공적인 노후준비를 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회적 자본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사회적 자본이 노후준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선행연구를 토대로 첫째, “사회적 자본이 노후준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둘째, “사회적 자본이 노후준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면, 사회적 자본과 노후준비간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국민연금공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방법에 의하여 표본을 추출하였고,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총 344명에 대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1.0을 활용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각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사회적 자본이 노후준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신체적 노후준비에 신뢰, 규범, 사회참여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회적 자본이 신체적 노후준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경제적 노후준비에 신뢰, 규범, 네트워크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회적 자본이 경제적 노후준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정서적 노후준비에 규범, 사회참여, 네트워크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회적 자본이 사회‧정서적 노후준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는 정부부처와 민간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미래의 노인세대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노후준비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며, 필수조건으로 사회적 자본의 개념을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사회적 자본은 사회구성원의 이익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므로, 사회적 자본을 적용할 경우, 그 결과는 시너지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사회적 자본과 노후준비관련 분야에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라고, 우리국민의 성공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 향상과 선진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기반마련에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며, 추진과정에서 도출되는 문제점이 있을 경우, 개선이나 개정 등의 노력을 통해 우리국민의 성공적인 노후준비, 삶의 질 향상, 그리고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