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점과 깊이 정보를 이용한 효과적인 얼굴 영상 정렬 방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사람 얼굴의 특징점과 대응되는 깊이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얼굴 영상의 세부적인 특징을 보존하면서 얼굴 영상을 일정한 크기와 포즈로 정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얼굴의 눈, 코, 입등 주요 특징점들의 위치를 찾아낸후 카메라 내부 파라미터와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3 차원 좌표를 구한다. 그 다음 3 차원 좌표계에서 크로핑을 진행할 영역을 찾아낸후 다시 영상 평면에 투영을 시키고 호모그래피 변환을 이용하여 정렬된 영상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