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변화에 강인한 3차원 객체 추적

Abstract

시각단서를 사용하여 객체 추적을 하는 경우에, 조명의 세기나 방향, 그림자 등으로 인한 밝기 변화는 추적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색도(Chromaticity) 영상은 객체의 고유 특성만을 반영하므로 조명의 밝기 변화에도 강인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색도 영상의 모든 채널 영상을 사용하여 객체를 추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방법은 조명이 객체를 비추고 있는 상황에서도 강인하게 객체를 추적한다. 제안된 방법을 사용하여 조명이나 밝기 변화에도 강인하게 객체를 추적하는 것을 실험결과로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