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차 신호 DC 계수 조정을 통한 영상 부호화 성능 향상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영상 압축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색차 블록의 DC 계수 값을 조정하여 부호화하는 기법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엔트로피 부호화를 거치기 전에 색차 신호의 계수 값을 조정하여 효율적으로 압축된 바이너리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이 제안 기법의 핵심이다. 제안 기법을 Internet Video Coding Test Model (ITM) 12.0에 적용하였고, IVC common test 환경에서 ITM 12.0과 비교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 Random Access 환경에서의 U, V 색차 신호에 대하여 각각 5.4%, 6.6%의 BD-rate 이득을 얻었고 Low Delay 환경에서는 각각 5.0%, 6.4%의 BD-rate 이득을 얻었음을 확인하였으 며, 제안 기법의 효율성을 인정받아 ITM 13.0에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