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E(Tree Pattern Expression)기반의 문법 주석 코퍼스 검색

Tree Pattern Expression (TPE) Based Searching in Syntactically Annotated Corpus

최근 데이터의 양이 이례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키워드 검색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는데 많은 어려움이 생겼다.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법 주석 코퍼스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TPE(Tree Pattern Expression) 패턴 쿼리 방식을 이용하여 TPE기반의 문법 주석 코퍼스 검색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검색 시스템의 웹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고 직접 매치을 통한 직접 매치 우선 기법을 적용하여 속도를 개선하고 실험을 통해 기존의 TPE 검색 시스템에 비해 속도와 접근성, 편의성 면에서 큰 장점이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