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 0

도시개발공사 기관장의 경력과 경영성과의 관계

Title
도시개발공사 기관장의 경력과 경영성과의 관계
Author
이석환
Keywords
도시개발공사; 기관장 출신배경; 기관장 전문성; 경영성과
Issue Date
2015-12
Publisher
한국정부학회
Citation
한국행정논집, v. 27, NO 4, Page. 951-967
Abstract
우리나라에서 지방공기업 기관장의 정치적 임용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는 지방공기업의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고 기관장 인사의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을 위해 지방공기업 관련법률을 개정하여 왔다. 그러나 지방공기업 관련 법률의 개정이 의도한대로 효과를 달성했는지를 검증한 경험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지방공기업 임원의 정치적 임용과 관련된 논란에 답하기 위해 지방공기업 기관장의 출신배경이나 전문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수의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일관성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지방공기업법 개정 전후에 지방공기업 기관장의 출신배경과 전문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후 기관장의 출신배경과 전문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교차분석결과, 지방공기업법 개정 전후에 도시개발공사 기관장의 출신배경과 전문성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널회귀분석결과, 관료, 정치인, 공기업 출신등 공공분야의 경력을 가진 경우가 영업수지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성을 지닌 기관장이 영업수지비율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도시개발공사 기관장의 출신배경과 전문성이 고객만족도 점수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738242http://hdl.handle.net/20.500.11754/29275
ISSN
1229-475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OLICY SCIENCE[S](정책과학대학) > POLICY STUDIES(정책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