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슈퍼블록 내 전이영역 특성분석 연구

본 연구는 초기주거지로 계획된 강남슈퍼블록이 도심지 기능으로 변화하면서 슈퍼블록 내부 주거지로의상업・업무용도 침투 확장에 주목한다. 이를 위하여 전이영역을 설정하고, 전이영역의 물리적 요소별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하나의 강남슈퍼블록을 중심으로 상업화가 일어나고 있는 영역을 전이영역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상업화와 관련 된 4개 요소(가로위계, 1층용도, 전면공간이용, 주택유형)를 중심으로 전이영역의 특성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 강남슈퍼블록의 계획특성을 유지한채 변화를 겪고 있는 슈퍼블록의 현재 상업・업무용도 수요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용도지역, 상업화 수치를 바탕으로 전이영역을 설정하고, 하나의 슈퍼블록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현황분석의 진행을 통해 슈퍼블록별 상업화 특성을 반영하여 용도지역제가 가지는 경직성과 지역적 성격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를고려하고 그 필요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양호한 주거환경 보호를 지정목적으로 하는 전용주거지역에도 용도침투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중 내부 침투가 용이한 용도군이 있다는 것을 통해 앞으로의관리에 대한 재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주거지역이 가진 다용도 허용가능성에대한 관리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강남 슈퍼블록; 전이영역; 강남상업화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