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심화신경망과 변별적 가중치 학습기법을 이용한 통계모델 기반의 음성검출기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통계모델 기반의 음성검출기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각 잡음환경에서의 통계모델 파라미터의 분포적 특성을 보다 잘 모델링하기 위한 다중 심화신경망과 각 심화신경망을 통해서 구해진 음성존재확률을 합성하기 위한 변별적 가중치 학습기법을 도입한다. 제안된 방법은 단일 심화신경망 기반의 음성검출기 및 다중 심화신경망을 통해서 구해진 음성존재확률의 평균에 기반하는 음성검출기와 다양한 잡음 환경에서 비교되었으며, 보다 향상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