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마이크 환경에서의 잡음 및 에코 통합 제거에 관한 연구

Abstract

단일 채널 마이크 기반의 잡음 및 에코 통합 제거는 추정 에러로 초래되는 음성왜곡이 발생한다. 이러한 왜곡은 음성통신의 음질을 저하시키고, 음성인식의 성능을 급감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채널 마이크 환경에서의 잡음 및 에코 통합 제거 알고리즘을 이용해 잡음 및 에코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도 음성왜곡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단일 채널 알고리즘과 비교하여 잡음 및 에코 제거, 음성왜곡도 측면에서 더욱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