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 검출기를 이용한 동적 범위 조절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은 음성신호의 실시간 동적 범위 조절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오디오 신호처리에서는 신호의 볼륨을 조절하기 위해 실시간 동적 범위 조절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동적 범위를 조절하게 되면 신호에 곱해질 이득 값이 프레임마다 변하기 때문에 왜곡이 생기며 이는 듣기에 불편한 음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호의 피크 검출기를 이용하여 피크를 찾은 뒤 다음 피크가 나오는 구간까지 이득값을 유지함으로써 신호의 왜곡을 최소화한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동적 범위 조절 알고리즘이 기존 동적 범위 조절 알고리즘에 비해 왜곡이 더 적으면서 효과적으로 범위를 조절함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