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IEC JTC1/SC27 WG2 경량 암호기술 국제 표준화 동향

Abstract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개인정보 등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빠르고 안전하게 암호화 및 전송할 필요가 생겼다. 사물인터넷과 같이 제한된 환경에서 암호화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암호기술을 경량 암호기술이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표준화기구/국제전기표준화위원회 합동기술위원회 1 연구그룹 27 작업그룹 2(ISO/IEC JTC 1/SC 27 WG2)에서 진행되고 있는 경량 암호기술의 표준화 동향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경량 암호기술과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