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활용', 진정성의 구현인가, 훼손인가 -궁중문화축전을 중심으로-

Abstract

문화재에 대한 보존 입장과 활용 입장간 논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관광객, 즉 수용자적 인식과 체험을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문화재 활용에 대한 관광객의 인식은 관광을 통한 문화재 활용 현상에서의 관광객의 진정성 체험, 문화재 활용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문화재 보존과 활용, 문화유산관광, 그리고 진정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제1회 궁중문화축전에 참여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문화재 활용에 대한 담론 형성의 주체이자, 수요자로서의 관광객의 인식을 토대로 문화재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