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극동에서 남북러 3각 농업협력 방안

Abstract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추동력 약화와 한 ‧러관계 위축이 우려되는 가운데 농업협력은 제재 국면에서 상대적으로 용이하게 추진해 볼 수 있는 분야이다. 특히 최근의 북 ‧ 러 관계의 긴밀화와 자루비노항 곡물터미널 건설 계획은 남 ‧ 북 ‧ 러 농업협력의 가능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이 논문은 러시아 극동지역 농업 선도개발지대를 중심으로 한 남 ‧ 북 ‧ 러 농업협력의 추진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