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력의 기본파 성분 진동저감을 위한 IPMSM의 극 수 슬롯 수 조합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ic - Synchronous Motor) 구동 시에 나타나는 전자기력의 기본파 성분의 진동을 분석하였다. 대상 전동기로는 크기가 같고 동일 출력을 내는 14극 12슬롯, 14극 18슬롯 IPMSM을 선정하였다. 두 전동기의 Vibration Order를 수식적으로 검토한 결과 14극 12슬롯 전동기가 14극 18슬롯 전동기에 비해 전자기력의 기본파 성분이 진동에 취약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유한요소해석(FEA)을 통해 검증하였다.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전자기력의 기본파 성분 진동저감을 위한 극 수 슬롯 수 조합에 대해서 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