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x 권선을 통한 전동기의 토크 향상 및 토크 리플 개선

Abstract

전동기의 고정자 권선법에는 통상적인 3상 권선법과 multiplex 3상 권선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multiplex 3상 권선 전동기 의 장점인 토크와 토크 리플 성능 향상에 대해 연구하였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8극 48슬롯 권선계자형 동기전동기(WFSM)에 대해 기존 3 상 권선법과 duplex 3상 권선법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32극 144슬롯 표 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SPMSM)에 대해 유한요소해석법을 이 용하여 기존 3상과 triplex 3상 권선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두 종류의 전동기에서 multiplex 권선법의 장점을 알아보고자 평균 토크 와 토크 리플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