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에 따른 철손을 고려한 인덕턴스 예측

Abstract

인버터를 드라이브 할 때 기존에 모터 설계자들은 전류, 전류 위상각별 인덕턴스 정보만을 제공하였다. 하지만 실제 모터에서는 철손의 영향으로 인해 기기 외부에서 바라본 인덕턴스가 주파수에 따라 서 변하게 된다. 그러므로 모터 제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변화에 따른 인덕턴스도 추가로 고려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철손이 존재할 때 인덕턴스가 주파수에 따라서 변하는 파라미터임을 보이고, 주파수에 따른 인덕턴스를 예측하여 실제 실험에 서 얻은 인덕턴스와 비교 후 예측의 타당성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