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5 421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함충범-
dc.date.accessioned2017-03-10T00:11:03Z-
dc.date.available2017-03-10T00:11:03Z-
dc.date.issued2015-07-
dc.identifier.citation현대영화연구, v. 11, NO 2, Page. 149-188en_US
dc.identifier.issn1975-5082-
dc.identifier.urihttp://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016112-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259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자는 ‘한국영화인단체연합회-한국영화인협회(영협)’와 ‘한국영화제작가협회/한국영화업자협회’(제협)가 영화법 제정과 개정을 둘러싸고 어떠한 입장과 태도를 보였는지를 중심으로, 1960년대 전반기 영화 정책에 대한 영화계의 반응 및 활동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도출된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5.16(1961) 이후 군사 정부는 ‘혁명’이라는 명목으로 국가 주도적 영화 정책을 신속하게 수립․실행하였다. 이에 영화계에서는 그것을 지지하는 입장과 태도를 보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영화법의 제정(1962)으로도 적용되었다. (2) 군사 정부의 영화 정책은 영화법 제정 및 개정으로 체계화되었고, 이는 영협과 제협 등 영화인 단체의 조직 및 구성에도 변화를 야기하였다. 영협과 제협은 영화계의 고질적 문제나 현안의 대응 방식을 두고 대립하는 경우가 많았다. (3) 1963년 초 정부의 영화법 개정에 대해 영화계는 반대 입장을 보였으나, 법의 공포와 시행을 이후 등록 제작업자 측의 태도는 찬성으로 돌아 섰다. 한편 민정 수립 직후 정치권에서 영화법 폐기 주장이 제시되었고, 이를 둘러싸고 영화계는 영협을 주축으로 한 찬성 쪽과 그것에 반대하는 한국영화업자협회로 양분되었다. 이처럼, 영화법 제정, 개정, 폐기, 유지에 관한 상정, 도입, 처리, 건의, 찬성, 반대 등의 움직임은 영화계라는 한정된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벡터와 함수로 역사적 궤적을 그려 갔으며, 이에 대한 영화인 단체의 입장과 태도 역시 다각적이고도 다층적인 성격을 드러냈다. Park Jung-hee military government put state-led film policy into effect fast by the name as 'revolution' after 5.16 Coup (1961). Filmdom showed viewpoint and attitude supported that. Such tendency was applied to the establishment of film law (1962). Film policy of the military government was systematized by promulgation and change film law. Organization and construction of the filmdom's group also changed. Motion Pictures Association of Korea and Korean Film Producers Association are often in confrontation with each other around the problem of movie industry. The filmdom opposed to revision of film law in early 1963, but the attitude of registered manufacturer side changed to agreement that after revision of film law. On the other hand, insistences on the abolition of film law was raised by the political world just after establishment of civilian government. But filmdom was separated by the main supporter of Motion fictures Association of Korea and the opponent headed by Korean Film Trade Association.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2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2S1A5B5A07037808).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en_US
dc.subject한국영화en_US
dc.subject1960년대 전반기en_US
dc.subject박정희 정권en_US
dc.subject영화 정책en_US
dc.subject영화계en_US
dc.subject영화법en_US
dc.subject한국영화인협회(영협)en_US
dc.subject한국영화제작가협회(제협)en_US
dc.subjectKorean cinemaen_US
dc.subjectthe first half 1960sen_US
dc.subjectPark Jung-hee regimeen_US
dc.subjectfilm policyen_US
dc.subjectfilmdomen_US
dc.subjectfilm lawen_US
dc.subjectThe Motion fictures Association of Koreaen_US
dc.subjectKorean Film Producers Associationen_US
dc.title1960년대 전반기 박정희 정권의 영화 정책에 대한영화계의 반응 및 활동 양상 연구: 영화법을 둘러싼 ‘영협’과 ‘제협’의 입장과 태도를 중심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action and activity of filmdom to film policy of Park Jung-hee regime in the first half 1960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11-
dc.identifier.doi10.15751/cofis.2015.11.2.149-
dc.relation.page149-188-
dc.relation.journal현대영화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함충범-
dc.contributor.googleauthorHam, Chungbeom-
dc.relation.code2015041904-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RESEARCH INSTITUTE[S]-
dc.sector.departmentCONTEMPORARY CINEMA RESEARCH INSTITUTE-
dc.identifier.pidvokkoo-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