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여론 분석을 위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활용 방안: 원자력 관련 트윗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트위터 상에서 발생되는 주요 이슈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이슈들과 함께 사용되는 용어들과의 관계성에 초점을 두고 핵심적인 연관 개념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채널 중 하나인 트위터 상에서 2011년에 작성된 원자력과 관련된 트윗들을 수집하였으며, 온라인 상에서 발생되는 이슈의 단순 확인뿐만 아니라, 이슈에 대한 내용분석 및 선호 · 비선호 확인을 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여론 분석뿐만 아니라, 대용량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 정성적 · 정량적 분석 방안으로써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