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안 RGB 카메라를 이용한 실시간 손 자세 추적

본 논문은 단안 RGB 카메라를 이용한 손 자세 추적 방법을 제안한다. 손 자세는 일반적으로 26-자유도(손바닥 6-자유도, 각 손가락 4-자유도)를 가지며, 대부분의 손 자세 추적 방법은 손 자세의 모든 자유도를 한 단계의 과정을 통해서 추적한다. 그러나, 일부 자유도는 다른 자유도에 대해 상대적인 값을 가지기 때문에 여러 단계의 과정을 통해 추적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제안하는 손 자세 추적 방법은 추적 단계를 세 단계(손바닥 포즈 계산, 손가락 yaw 움직임 계산, 손가락 pitch 움직임 계산)로 분리하고, 각 단계에 적합한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함으로써 손 자세 추적의 정확성을 개선하였다. 또한 손을 평면이라고 가정하고, 손가락의 관절을 한 개로 단순화시킨 21-자유도 평면 손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실시간 연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단안 RGB 카메라에 기반하며 GPU 기반 병렬 연산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깊이 카메라나 고성능 GPU가 장착되기 어려운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