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와 기부활동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자원봉사; 기부; 한국복지패널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 5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원봉사와 기부활동에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비영리부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민간복지자원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자원봉사와 기부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기존에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이나 심리적 동기부여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황적, 친사회적 행동, 정치적 요인을 추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자원봉사 및 기부 참여여부와 자원봉사 및 기부의 적극성을 설명하는 요인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 기부의 결정은 인구사회학적 요인이 주로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자원봉사 및 기부 참여의 적극성은 상황적, 친사회적 행동, 정치적 태도 요인이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참여율 향상 또는 자원봉사 및 기부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차별적인 방안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에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제안과 본 논문의 한계 및 후속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