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OBU 관련 ITS 산업 및 서비스 시장의 최신 동향

Abstract

본 논문은 차량 내부에 장착되는 OBU 기기의 일본 내 ITS 산업과의 관련 동향과 서비스 시장의 최신 동향에 대해 살펴보겠다. OBU 란 무선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거래를 위한 OBE(On-Board Equipment)의 일부로서 차량에 탑재되는 보조적인 장치들의 총칭을 일컫는다. 대표적인 예로 하이패스와 같은 단말기나 네비게이션, 각종 컨트롤을 위한 디스플레이 장치 등을 말한다. 일본의 각 메이저 회사에서는 저마다의 OBU 로 차량 안전 및 운전자를 위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일본은 이러한 OBU 시장과 관련하여 ITS 산업에서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으며,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도 OBU 관련 ITS 의 산업규모는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른 서비스가 이행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