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 사례연구

Abstract

창의성과 다양성, 감각적 사고가 요구되는 현재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은 꾸준히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지원사업 역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중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사업의 향후 방향성과, 미래형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질적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무용프로그램 진행 경험이 있는 예술강사 6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 문제를 기반한 질문을 구성하였으며 비구조화된 면담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혼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후 자료 분석을 위해 녹음, 전사작업, 범주화, 지속적인 검토의 과정을 거친 귀납적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도출된 자료를 분석 및 범주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밝혀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예술강사가 경험한 6개의 무용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무용프로그램의 운영방법, 고려사항, 교육방법을 포함한 교수학습전략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따른 보완점으로 프로그램 홍보 및 마케팅 전략 부족, 과정보다 결과물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 지양, 신규 단체의 지정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어려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아쉬움을 확인하였다. 둘째,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무용프로그램의 교육환경은 앞서 살펴 본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환경과 참여기관 내 수업환경으로 나누어 각 현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른 보완점으로 진흥원 평가단의 전문가 구성 및 구체적 피드백 필요, 참여 인력 부족, 기기 및 기자재 지원 필요, 예산 지원 부족, 대관의 관한 어려움을 확인하였다. 셋째,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무용프로그램 사례를 통한 교수학습전략 및 교육환경과 보완점을 토대로 제시한 향후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개선방안과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개선방안으로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프로그램, 꿈다락 프로그램 지정 사례에 대한 소통구 마련, 예산의 자율성 부여가 필요하며, 향후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으로 무용분야의 인식 개선, 교육자로서의 역량 강화, 다양한 장르 협업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무용프로그램 사례 분석 결과는, 향후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무용프로그램과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향후 본 연구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이 보완되어 무용분야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