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중국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 및 요인분석

Abstract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세계경제에게 큰 충격을 이루어졌다. 국가 간 방역정책、개방정책、경제정책에 다름으로 경제적 충격은 큰 차이가 났다. 국가간이 뿐만 아니라 국토면적이 넓은 국가들의 지역간의 경제적 충격도 다르다. 본 논문은 코로나 19 바이러스 최초 세계적으로는 발견과 통보하는 국가 중국은 대상으로 중국은 바이러스로 인한 지역간 경제발전 어떤차이가 존재하는지 또는 지역산 경제적 충격이 다른 요인을 무엇인지를 파악하도자 한다. 결과를 보면 중국은 방역에 대한 정책은 상당히 보수적인 정책이다. 특히 방역의 최초 형태는 폐쇄정책을 통해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는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폐쇄정책으로 인한 경제생산、소비 등 경제축진 활동은 중지되고 경제발전에 대해 상당히 큰 영향을 주었다. 지역간 경제충격이 차이가 난 요인은 부정적인 요인이 존재하는 반면 경제회복 시기에는 적으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중국의 국정은 동부연해 지역 인구밀도가 높고 선천적인 우세가 존재하므로 경제발전이 서부지역 보다 상당히 빨르다. 방역폐쇄정책 하에서 오히려 단점이 되었고 바이러스 확산、확진자의 급증 동부지역에게 경제충격이 큰 요인이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어떤 요인은 경제충격 시기에는 경제에 대한 충격을 형성된 부정적인 요인이고 어떤 요인은 경제회복시기에는 경제에 대한 적으적인 영향을 이루어진 요인지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