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 0

헬스케어 핵심기술과 사회 트렌드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Title
헬스케어 핵심기술과 사회 트렌드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care Core Technologies and Social Trends
Author
김은정
Alternative Author(s)
Eun-Jung Kim
Advisor(s)
이상용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ICT의 발전은 전통 병원 및 의료 체체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루어냈다. 헬스케어 산업은 질병 예방 및 수요자 중심의 지능적 의료 패러다임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경제 확산, 인구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자 비중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로 그 필요성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세계 주요국들은 일찍부터 디지털 헬스케어의 성장성과 잠재력에 주목하여 다양한 산업 육성 정책을 펼쳐 왔고, 우리나라도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혁신전략 등 관련 육성 정책을 발 빠르게 마련해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헬스케어 산업이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헬스케어와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술 또는 사회 트렌드의 단면만을 분석한 연구가 대다수이다. 헬스케어 산업과 같이 디지털 전환으로 파급력을 갖는 산업은 기술과 사회를 분리하여 설명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과 사회는 서로 보완적이며, 정합성을 지닌다고 주장하는 사회기술시스템 이론(Socio-technical System Theory)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분야의 핵심기술과 사회 트렌드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핵심기술과 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사회적, 경제적, 정책적 이슈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로서, 기술과 사회를 모두 살펴보는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의 접근을 시도하였다. 첫째, 기술적 관점의 접근방법으로서, 미국, 유럽과 우리나라의 헬스케어 분야 핵심특허를 도출하여 각 나라에서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핵심 기술개발 현황을 탐색하고 핵심기술을 도출하였고, 둘째, 사회적 관점의 접근방법으로서, 우리나라에 형성되어 있는 헬스케어 관련 사회적, 경제적, 정책적 이슈를 파악하여 중요한 사회적 요소들을 파악하였다. 셋째, 사회기술시스템 이론을 바탕으로, 기술과 사회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헬스케어 분야의 핵심기술과 사회적 요소 간의 상관성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연구결과는 기업의 신규 가치 창출을 위한 제품·서비스 개발 방향성을 수립하는 경우, 정부차원에서 헬스케어 산업을 육성·지원하기 위한 전략 및 정책적인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820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3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