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 문 요 지 스마트농업 채택 확산을 위한 위험, 개인적 특성, 정부지원 요인의 복합적 탐색 농촌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농가의 소득정체, 기후변화 심화 등 농업․농촌이 직면한 문제점을 해결할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IoT, 빅데이터, AI 등 첨단기술과 농업이 결합된 스마트 농업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농업은 관행농업보다 생산성 향상, 노동력 절감, 농업인 소득 증가 등에 기여할 수 있어, 해외 각국도 스마트농업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스마트농업 시장규모은 ’20년 138억달러에서 ’25년 220억달러로 연평균 약 10%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은 ’13년 ‘농식품 ICT융복합 확산대책’을 시작으로 스마트농업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개발 투자 예산도 ’14년 464억원에서 ’22년 3,044억원으로 약 7배 이상 증가하였다. 그러나 스마트농업의 많은 이점과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R&D와 현장 기술수요 간의 미스매치, 영세한 시장규모와 선진국과의 기술격차, 농가의 수용성 부족 등의 이유로 현장보급 및 산업화은 더딘 상황이다(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21). 즉 스마트농업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뿐 아니라 수용자가 인지하는 가치에 대한 연구도 확산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라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은 국내 스마트농업 도입을 활성화하고 ’27년까지 전체 농가의 30%를 스마트농업으로 전환하려는 정부의 보급정책(농림축산식품부, 2022)에 기여하기 위해 사용자의 기술수용 관점에서 연구를 추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TAM, UTAUT 등 기술수용이론에 기반하여 스마트농업 사용자의 수용요인을 탐색하였고, 이중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핵심가치(위험, 정부의 지원, 개인의 기술활용 역량)를 도출‧선정하여 수용의도와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3가지 핵심가치별 측정요인을 조형지표 형태로 구성하여 스마트농업 보급‧확산을 위한 구체적이고 상대적 영향관계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선행 연구와의 차이가 있다. 주제어: 스마트농업, 수용의도, 기술수용이론, 위험, 정부의 지원, 개인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