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0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한 데이터 중심 자급자족 도시 계획

Title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한 데이터 중심 자급자족 도시 계획
Other Titles
Self Sustainable Data City using Tide Turbine
Author
원동현
Alternative Author(s)
Won Dong Hyeon
Advisor(s)
김재경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자급자족 도시와 데이터 중심 도시 모두 현대 도시가 직면한 도전 과제들에 대응하고, 더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이며, 포용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도시의 생태적 발자국을 줄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지속 가능성을 향한 길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도시 형성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평지가 아닌, 도시가 형성되기 어려운 지형, 예를 들어 산이 많은 지형이나 해안가 같은 곳에서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전통적인 도시 계획의 한계를 넘어서, 도시가 자연 환경에 더 잘 통합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하고 미래 도시의 프로토타입을 제시함으로써, 고밀도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인구 분산을 촉진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도시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인간의 생활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도시 계획의 모델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새로운 도시계획, "Data Utopia"는 친환경 에너지를 근간으로 하는 자급자족 데이터 중심의 도시를 목표로 한다. 이 도시는 바다 위에 위치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과 혁신적인 생활 방식을 결합한 새로운 도시 프로토타입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이곳에서는 친환경 에너지원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추출하고, 데이터 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족시킨 후, 남는 에너지는 도시 전역에 공급된다. 이를 통해 도시는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자급자족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에게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보장하게 된다. "Data Utopia"는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가 조화롭게 융합된 모델을 제공하며, 모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탐색한다. 이 도시는 현대 도시 계획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어, 지속 가능하고 지능적인 도시 생활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755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3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