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빌딩의 전기간선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초고층빌딩의 전기간선 시스템은 초고층 빌딩의 전체 변전 수배전 배선 시스템의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력 운반의 중요한 요소이다. 전기간선 시스템은 변전 수송 소비의 한 축에서 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인 만큼 그 전력 수송이 얼마나 효율적이며 경제적인지 문제에 결부된다. 전력수송에서 첫째는 무정전 전력공급이다. 초고층 빌딩에서 정전이 발생한다면 어떠한 일이 발생할 것인가에 대해 말하지 않아도 상상하기 어렵다. 즉 페닉상태에 이를 것이다. 엘리베이터가 중간에서 정지하게 된다면 상상도 못할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는 건물이 존재하는 한 어떠한 경우라도 전기가 공급되야 한다라는 대명제를 안고 있다. 두번째로 전력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초고층 빌딩인 것만큼 거리도 장거리이고 부하분포를 보면 평지에서 부하 밀도와 수직 공간에서의 부하밀도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조건에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간선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로 안정성이다. 전기가 공급되더라도 전력에도 전력품질이 요구된다.전력품질은 전산설비 엘리베이터 각종 전자기기에 영향을 미치고 심각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러한 중요 관점에서 보건데 상기 기술한 문제점을 처음부터 근본적으로 해결책은 기초적인 여건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상기 문제점의 해결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는 요소가 전기간선 시스템이다. 전기간선 시스템은 한번 설치하면 건물 수명과 같이하기 때문에 LCC (Life cycle cost)염두에 두면서 설계하여야 한다. 본연구를 하게 되는 중요한 부분은 무정전을 실행하기 위한 연구이며 그 실행 방법으로 BACK UP 시스템을 해결방안으로 정하였다. 초고층 빌딩에서 건물이 존재하는 한 전기는 항상 공급하여야 한다는 대명제를 안고 있다. 무정전을 지향하려면 이에 적합한 시스템과 설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무정전을 완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BACK UP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며 1차가 고장나면 2차가 보완하고 2차가 고장나면 3차가 고장나면 4차가 4차가 고장나면 5차가 BACK UP 시키므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정전을 지향하였다. 또한 공급 형태에도 여러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건물의 다양한 요구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전기간선 시스템을 여러 모델을 제시하였다.|Electricity is largely divided into power generation, transmission and consumption, so consumers can also divide it into three categories: substation distribution consumption. Unlike large flatlands, high, narrow, and long characteristics of high-rise buildings have limited conditions. In order to complete the uninterruptibility under such conditions, the author tried to complete the uninterruptibility by applying the BACKUP system. Korea built the Dubai Burj Khalifa building in Samsung and the Lotte World Tower, so there are technologies for high-rise buildings, but only a few engineers have directly experienced and constructed them. So far, only some construction experienced knowledge of high-rise buildings and there are areas that are not disclosed. I thought that what the author considers important while working in the electricity industry was the path of electricity, that is, the track. I hope this paper will help an electrician a lit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