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스펙트럼 작전환경에서 한국군 신호정보 발전방향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전자기스펙트럼 작전환경 속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요소 중 하나인 신호정보의 발전방향을 제안한다. 신호정보와 전자기스펙트럼 작전은 각각의 개념이지만 지상, 해상, 공중, 사이버, 우주영역 등 5대 전장영역 전체를 아우른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신호정보는 모든 전장 영역에서 이뤄지는 전자기스펙트럼 작전의 성공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신호정보의 과거와 현재를 학술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다가온 전자기스펙트럼 전장환경에서 신호정보의 역할과 이에 따른 한국군의 발전방향을 제안한다. 먼저 국가정보・군사정보학 측면에서 신호정보의 현재와 그 개념에 대해 재고찰한 뒤, 그동안 신호정보가 국가적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대해 과거 활약상과 그 위상을 재조명한다. 이후, 전자전, 전자기전, 전자기스펙트럼 작전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살펴본 뒤, 신호정보와의 관계를 재정립함으로써 전자기스펙트럼 작전환경에서 신호정보가 어떻게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한다. 아울러 최신기술동향과 최근 전쟁양상을 통해 전자기스펙트럼은 과연 어디까지 확장되었고 얼마나 고도화되었는지 확인하며, 이렇게 급변하는 전자기스펙트럼 작전환경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미국의 전략목표는 무엇인지 공개된 전략서를 통해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보다 확장되고 고도화되어 가고 있는 전자기스펙트럼 작전환경에서 한국군의 신호정보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발전전략을 합동전투발전교리요소(DOTMLPF-P)에 의거하여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