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동적진동흡수 장치를 이용한 머시닝센터 주축 진동 감소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요지 가변 동적 진동 흡수 장치를 이용한 머시닝센터 주축 진동 감소에 관한 연구 우 성 식 지도 교수 : 박 준 홍 기계공학전공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최근 공작기계 트렌드는 제품의 높은 생산성과 가공 품질에 대한 고객의 요구 가 높아짐에 따라 고속 고정도 공작기계 시장이 커지고 있다. 가공 정밀도와 표 면 거칠기 등 가공 품질의 최종 결과물은 공작기계 진동에 영향을 받는다. 공작 기계의 진동은 이송축의 이송 진동, 주축의 스핀들 진동, 공작기계 주변 기기의 진동 등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공 품질에 영향을 주는 공작기계 진동의 중요 요소인 주축의 스핀들 진동을 저감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가변 동 적 진동 저감 장치를 설계하고 영향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또한 유한 요소 해석 을 통해 저감 장치의 설계인자를 사전 검증하고 가진 시험을 통해 실제 영향도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가변 동적 진동 저감 장치를 적용하여 주축 진동의 저감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공작기계의 주축 진동 저감 방법을 제시함으로 제품의 생산성과 가공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