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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모듈 냉각성능 개선을 위한 냉각판 유로 내부형상 최적설계

Title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모듈 냉각성능 개선을 위한 냉각판 유로 내부형상 최적설계
Other Titles
Optimal Design of Internal Flow Path Shapes in the Cooling Plate for Enhanced Cooling Performance of Cylindrical Battery Module in Electric Vehicles
Author
박명현
Alternative Author(s)
Park Myunghyun
Advisor(s)
엄석기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도 고효율, 고출력의 친환경 차량 연구 및 생산이 증가와 EV, HEV, PHEV, FCEV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대용량 구동 모터를 위한 다직병렬로 이루어진 수백 개의 셀로 구성되며, 적절한 온도 유지는 수명 유지, 화 재 및 폭발 위험을 줄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원통형 배터리 모듈의 냉각 시스템에서 냉각판(Cooling plate)내 유 로의 최적 설계를 실시 하였다. 4S8P로 구성된 배터리 냉각판 유로에 비드(Bead) 구조 등으로 이루어진 형상변수를 종속 변수로 지정하였다. 실험 계획법(Design of Experiment)으로 핵심 인자 분석을 위해 완전요인배치법(Full Factorial Design)을 실 시하여 각 실험 케이스를 배치하였으며, 3D 상용 프로그램으로 각 실험 케이스들에 대한 설계를 진행 하였다. 각 케이스들은 Ansys Fluent를 활용한 전산유체역학으로 냉각판의 최대온도, 온도 편차, 압력강하의 3가지 특성치 결과를 분석 하였으며, Pareto chart 분석을 통해 종속 변수 중 핵심인자들을 선정하였다. 냉각판의 냉각 성능 비교를 위한 무차원 지표인 j/f factor로 각 케이스들을 비교 하여 가장 좋은 성능의 케이스를 분석 하였다. 도출된 핵 심인자들을 활용한 최적 설계를 위해 설계 최적점 탐색을 반응표면법(RSM)의 중심합성 법(CCD)으로 진행하였다. 반응 표면 회귀식으로 반응 최적화 도구를 활용하여 추출된 최적점의 특성치를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확인 하였으며, j/f factor를 기존 가장 좋은 성능 케이스와 비교하여 성능이 향상 됨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이 배터리 모듈의 냉각 성능 향상에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더 발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 배터리 모듈, 냉각판 최적 설계, 비드, 전산유체역학, 냉각 시스템, 열전달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315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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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AND PLANT ENGINEERING(기계ㆍ플랜트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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