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구문분석을 활용한 의존 관계 패턴 기반의 감성사전 구축 기법

Abstract

최근 소셜 미디어, 온라인 쇼핑몰 리뷰, 인터넷 기사의 댓글 등 온라인 채널이 확대됨에 따라 개인의 주관적 의견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접근이 매우 용이하여 남녀노소 상관없이 모두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다른 이용자들의 의견을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주관적 의견을 분석하고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텍스트 마이닝 연구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텍스트 분석 중 하나인 감성 분석은 텍스트에서 감정, 의견, 태도를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소비자 피드백 및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평가하는 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문맥과 영역에 따라 감정을 다르게 표현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석에 필요한 감성 사전을 구축하는 것은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기존의 감성 사전은 감성 단어뿐만 아니라 감성 단어의 이유까지 포함된 감성 사전을 구축하였다. 이는 속성 기반 감성 분석에 있어 좋은 성능을 내기 어렵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 단어와 그 이유를 분류하여 감성 단어만을 포함하는 감성 사전을 구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한국어 구문 분석을 활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와 그 감정을 표현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단어를 구분하는 완전 패턴을 기반으로 감정 단어를 자동으로 식별하고 추출하여 다양한 문맥과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은 실제 화장품 온라인 리뷰 30,000 건과 영화 리뷰 30,000 건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을 검증하였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