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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무용을 통한 작품 창작성 연구

Title
중국 전통무용을 통한 작품 창작성 연구
Other Titles
Creative Research on Works Based on Traditional Chinese Dance - Centered on Works "Xingcao" and "Linchi Dance Ink"
Author
황의해
Alternative Author(s)
HUANG YIHAI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중국 전통 무용과 현대 무용의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무용 작품의 창조적 요소가 융합된 원인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무용 작품에 내재된 전통과 현대의 융합이 무대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대표적인 두 개의 무용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에서 드러나는 주제, 제재, 동작, 의상, 음악, 소품, 무대 장치 등 여러 측면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분석을 위해 선택한 <행초> 와 <임지무묵> 두 작품의 의미는 중국전통무용에서 볼 수 있는 형태와 기교의 아름다움을 적극 표현한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전통 원소 및 현대무용이 가지고 있는 감정어휘의 자유로운 표현을 운용하여 동서양무용의 심미조화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행초>와<임지무묵>을 통해 무용 작품에 포함된 중국 전통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 무용 작품에서 활용되는 전통 요소가 더욱 다양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무용 작품 린화이민의 <행초>, 유치의<임지무묵>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작품에서 중국 전통무용을 기초로 하는 창조적인 융합을 더욱 잘 이해하면 무엇 때문에 무용창작에서 융합하는 것이 필요한가를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전통 무용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의 창조적 연구를 통해 전통 무용과 현대 예술의 결합 방식을 모색하는 것이다. 무용 작품<행초>,<임지무묵>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전통무용과 당대 예술의 융합과 발전을 추진하고 중외 문화교류와 대화를 촉진한다. 그리고 국제무대에서 중국 문화의 전파를 추진한다. 연구의 성과를 통해 전통 무용의 보호와 발전에 새로운 사고방식과 방법을 제공하여 전통 무용이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활력을 발산할 수 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중국 전통 무용을 통해 중국 전통 문화와 현대 무용을 융합하고 발전시키는 측면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신체표현의 다양한 방식을 시도한다. 현대 무용은 특정 형식이 가진 사상과 의미를 거부하고 안무자는 작품에서 신체의 불균형, 힘의 불규칙한 운용과 추상적이고 개인적인 감정 표현을 부각시킨다. 또한 신체의 중심을 완전히 깨뜨리고 격렬한 운동을 통해 내면심리를 극적으로 표현한다. 그것은 중국 전통 무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극 요소를 버리고 현대성과 개성의 방식으로 주제를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의 시도로서, 그것은 기존의 표현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둘째, 무용 동작의 자유화와 무용 공간의 다원화이다. 무용 작품에 무용수가 가지고 있는 관념과 무용 동작이 융합되면 높은 전달력과 표현력을 가질 수 있다. 무용수는 창작 과정에서 자신이 무용 동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무용 동작을 끊임없이 시도하면서 관념상 원래 일반적인 동작의 한계를 점점 파괴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춤 동작에 대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중국 전통 무용에는'1도, 2도, 3도'공간으로 불리는'착지-높이뛰기-높이뛰기'의 공간 구분이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국 전통 무용은 마루를 거의 활용하지 않고 주로 2, 3도의 공간에 있다. 운동성을 통해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에 있어서 다양성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현대무용의 경우 자유운동을 통해 특히 바닥에서 구르거나 기어가는 동작도 있다. 걷거나 쪼그리고 앉는 등 자연감을 적극 활용하면서 내면심리를 비추는 창작동작이다. 그 결과 중국 전통 무용이 가지고 있는 공간 운용의 결함을 보완하고 풍부하게 묘사할 수 있다. 셋째, 작품<행초>,<임지무묵>의 음악연역에서 현대성을 드러낼 수 있다.전통무용의 음악과 달리 현대무용에 사용하는 음악은 융합표현을 통해 무용수의 심리를 더욱 뚜렷이 표현할 수 있다. 배경음악과 호응하여 안무를 창작해야 하는 중국 전통무용과 달리 이런 시도는 작품의 주제를 더욱 효과적이고 현대적으로 묘사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1950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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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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