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중국유학생의 메타인지 능력에 따른 자기관리 무용몰입 및 무용수행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Abstract

무용전공 중국유학생의 메타인지 능력과 자기 관리, 무용 몰입, 그리고 무용 수행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에서 공부하는 중국 무용 전공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의 온라인 설문조사 플랫폼인 '문권성(问卷星,https://www.wjx.cn))'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290부의 설문 중 부정확하거나 결측치가 많은 8부를 제외한 282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무용 전공 중국 유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메타인지, 자기관리, 무용몰입, 무용수행만족도는 학년, 전공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인지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자기관리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이 무용과 같은 예술 분야에서 높은 성취도와 밀접하게 연결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메타인지 능력이 학습 목표, 동기, 그리고 전공 몰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무용몰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인지적 요소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메타인지 통제 하위요인과 무용수행능력 전체 하위요인간의 관계에서는 과제수행만족도를 제외한 나머지 경로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부분 지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정신관리, 공연관리, 대인관리가 무용 수행능력 하위요인인 과제수행만족도, 역할수행만족도, 심리수행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무용몰입 중 인지몰입의 하위요인과 무용수행능력 간의 가설 경로의 경우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행위몰입 하위요인의 경우에는 전체 경로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어 가설이 모두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무용전공자에게 있어서 완벽한 무용수행을 하기 위해 메타인지 능력, 무용몰입, 자기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라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게 되었으며, 무용전공자에게 중요시될 수 있는 심리 변인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이 연구는 무용 전공 중국 유학생들에게 메타인지 능력과 자기 관리가 무용 몰입 및 무용수행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과, 학생들 스스로 자기 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교육방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메타인지와 심리적인 요인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