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실 재현의 서사 전략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최근 몇 년 동안 교육 주제 드라마는 현실주의 창작 원칙을 고수하고 현실에 뿌리를 두고 문제를 제기하고 교육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교육 드라마는 교육 문제에 직면하여 가정 교육에 중점을 두고 관련 사회 현실 문제와 관련되어 현실 과 사회의 아픔을 건드리고 있다. 동시에 교육 드라마의 주제는 시청자에게 자아 를 인식하고 성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샘플을 제공하여 시청자가 실생활에 대해 검토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소재 드라마는 시청자가 실생활에 공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실생활을 보고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논문은 한국 드라마 과 중국 드라마 <소환희>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사회 현실과 교육 소재 드라마의 창작 발전을 바탕으로 서사학, 전파학 관 련 이론을 바탕으로 두 드라마의 서사 전략을 연구한다. 한편, 교육 드라마가 어 떤 서사 전략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내고 문제점을 드러내는지를 인물 설정, 서사 풍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또는, 한국과 중국의 두 교육 드라마에 대한 비교와 분 석을 통해, 왜 이러한 서사 전략을 사용하여 이야기와 중국과 한국의 문화 문학 의 차이를 이야기하는지 연구한다. 논문의 Ⅱ장은 엄마, 아빠, 아이, 세 가지 캐릭터로 시작하여 교육 드라마의 구 현을 분석하는 두 드라마의 역할을 분석한다. Ⅲ장은 두 드라마의 서사 스타일을 분석한다. “블랙 유머”, “시트콤”, “생활류”의 서사에서 시작하여 교육 주제에 대한 서사 전략을 연구한다. Ⅳ장은 서사 문화와 문학의 비교를 분석한다. 과 <소환희>에서 나타난 충돌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왜 이런 서사전략이 사용되 는지, 그리고 한중 문화문학의 차이가 있는지 연구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