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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문화적 경향에 따른 한국 가곡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연구 및 고찰

Title
최근 사회문화적 경향에 따른 한국 가곡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연구 및 고찰
Other Titles
Reflections on the Developmental Directions of Korean Art Songs in Recent Socio-Cultural Trends : From the Perspective of Vocal Performers, Emphasizing the Trends of the MZ Generation
Author
김예은
Advisor(s)
고성현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은 성악을 전공하는 연주자의 관점에서 최근 변화하는 사회 · 문화적 배경 속 한국 가곡이 발전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제시하고자 한국 가곡 발전사,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출판사별 음악 교과 내 한국 가곡 수록 비중의 변화, 2000년대 한국 가곡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도, 이로써 나타난 “K 가곡”의 명칭, 이 모든 것의 발생 배경이 되는 2020년대 문화적 변화, 학생 설문 조사, 한국 가곡의 발전을 위한 필자의 발전 방향 모색과 관련한 연구이다. 제 1장에서는 우리나라 역사와 한국 가곡 발전 과정을 함께 제시하며 그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였고, 이를 통해 한국 가곡은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한국 가곡의 가사가 되는 시 본래의 함축적 의미 및 역사적 배경이 대중에게 온전히 전해지지 않더라도 각 시대만의 변화한 감정을 담아내는 경향까지 확대하여 볼 수 있다. 제 2장에서는 교육 과정의 개정에 따른 음악 교과서 내 한국 가곡의 수록 비중에 대해 출판사별 중 · 고등학교 음악 교과로 비교하여 변화 양상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중 · 고등학교 음악 교육에서 최근 개정까지 한국 가곡의 수록 수가 현저히 줄어든 결과를 볼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부재로 인해 한국 가곡에 대한 인지 및 관심이 저하되는 결과가 초래된 것을 볼 수 있다. 제 3장에서는 2000년대부터 나타난 한국 가곡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움직임에 대해 콩쿠르와 연주의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다양한 형태의 한국 가곡이 작곡되고 있음을 소개하며 한국 가곡의 세계화를 위한 시도도 일어나고 있음을 함께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최근 1900년대의 한국 가곡 부흥을 위한 움직임이 다시 나타나며 제 2의 한국 가곡 부흥기를 이끌고자 하는 많은 노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제 4장에서는 3장에서 언급된 많은 노력을 통해 한국 가곡이 점차 대중성을 갖는 장르로 변화하며 성악을 전공하지 않는 일반 대중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는 양상에 따라 우리나라를 대표한다는 의미의 “K”를 붙인 “K 가곡”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된 것을 인지할 수 있다. 이로써 한국 가곡이 우리나라 전통의 음악을 대표하는 하나의 장르로서 자리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제 5장에서는 위의 3,4장의 연구를 통해 알아본 결과가 나타난 배경이 되는 2020년대의 문화적 변화 및 흐름에 대해 살펴보았다. “MZ 세대”라는 새로운 용어로 정의되는 현재 세대들이 우리 고유의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파악하며 이러한 관심이 이들이 궁극적으로 우리 민족성을 바탕으로 역사의식과 민족 및 시대의식을 반영한 것인가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제 6장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본인 스스로 한국 가곡과 자신의 역사 · 민족 · 시대의식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며 동시에 이와 관련한 그들의 생각을 듣고자 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필자는 한국 가곡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반드시 지녀야 마땅한 근본적인 의식 형성이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였다. 제 7장에서는 앞서 선행된 모든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한국 가곡의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언급된 교육 기회 부재의 문제점을 토대로 필자는 중·고등학교 음악 교육 시수의 증가, 한국 가곡 수록 수 증가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음악대학에서는 전 학년 필수 과목으로 지정한 후 1·2 학년은 역사 및 의식적인 면과 시적 지식을 함양하며 3·4학년은 시대별로 다양한 한국 가곡을 다루며 연주자적 면모를 함양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 문서화 된 정보를 통해 알 수 있는 한국 가곡의 역사에 더해 최근의 역사 및 사실을 포함하며 이에 따른 문화적 변화와 한국 가곡 발전을 위한 시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생 설문 조사를 실시하며 과거가 아닌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의 한국 가곡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한국 가곡에 대한 최신 정보를 문서화함에 따라 앞으로 한국 가곡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함에 있어 보다 학구적이고 효과적인 자료와 방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086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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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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