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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민국시대 경극시장 발전에 관한 연구 - 1912∼1940년의 북경 경극을 중심으로 -

Title
중화민국시대 경극시장 발전에 관한 연구 - 1912∼1940년의 북경 경극을 중심으로 -
Author
위주혜
Advisor(s)
김준희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경극의 탄생부터 4대 휘반(四大徽班)의 상경까지, 국수(國粹)로 추앙받으며 황금시대로 접어들 때까지, 경극은 대다수 북경인을 비롯한 중국인에게 있어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두 향유하였던 주류 문화일 뿐만 아니라 위안을 얻는 정서적인 안식처이기도 했다. 청나라 통치가 끝나면서 소농경제(小農經濟)가 와해되어 반식민지 반봉건 경제(半殖民半封建經濟)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근대 도시화로의 발전이 끊임없이 구축되고 사회 문화 환경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민국시대의 북경은 자유로운 경제 체계를 형성했다. 이때의 경극은 황실의 후원에 의지하지 않고, 시장 경쟁에서 생존을 모색하는 길에 들어섰다. 본 논문은 이 시기 경극에 대한 분석을 통해 희반(戲班)과 희원(戲園)의 경영모델, 제도혁신, 변천 과정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어서 경극의 소비 주체를 위주로 네 개의 계층으로 나누고 각 계층의 구조 특징에 대하여 연구를 전개한다. 경극 조직의 발전은 북경 경극의 성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논문은 북경 경극 체계의 구축과 변화 과정에서 나타난 업계 조직 및 해당 기능의 변화를 분석한다. 마케팅 측면에서 근대화된 홍보 방식이 중화민국시대(中和民國時代, 1912∼1949)에 비로소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에 중화민국시대의 포스터, 전단, 지면 광고, 공연 평론의 네 가지 주요 방식을 분석하여 경영 주체의 관점에서 상술한 마케팅 수단이 어떠한 점에서 여론의 방향을 조정하여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논술한다. 경극 공연은 제작부터 공연까지 전 과정에 걸쳐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며, 본 논문은 경극 업계의 희반과 희원, 두 경제 실체를 통해 양자의 수익 분배 관계의 진화와 업계 환경에서 명각도반제(또는 명배우책임제(名角挑班制)가 경극 조직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몇 년간의 중국 공연 산업 전반과 희곡 산업을 연구 기반으로 하여 현재의 경극 산업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현황에 대한 진단과 향후 경극 발전의 방향성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요컨대, 중화민국시대 사회·경제변혁을 거치면서 북경 경극 업계는 시장성과 예술성에서 지속적인 발전의 추세를 보였다.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해 관련 주제 영역의 후속 연구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808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6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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