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빈 석사학위공연

Abstract

본 논문은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 공연 “Rounded”의 공연 기획 및 연주된 자작곡의 음악 분석 연구이다. 공연 주제인 “Rounded”는 저자가 지향하는 삶과 모습의 형태를 의미하고 있다. 저자의 지나온 모든 시간과 앞으로의 미래를 형용사 rounded의 뜻과 함께 자작곡으로 풀어냈다. 주제가 담고 있는 의미처럼 Piano, Vocal, Bass, Guitar의 무대 배치를 둥근 형태로 꾸며 서로를 바라보는 모습을 연출하였다. 공연 중간에 보컬과의 멘트를 함께 진행하며 관객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구성하였다. 공연은 총 8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주곡 1곡과 보컬곡 7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구성은 MTR에 Piano, Vocal, Bass, Guitar 가 실연하였다. 주로 Ballad, R&B의 장르이고, MTR에는 Drum, Synth, Pad, FX 등 직접 실연할 수 없는 소리들을 담았다. 또한, 보컬이 3명으로 곡마다 각기 다른 느낌을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본 논문을 통해 전체적인 공연 기획과 구상 및 연출을 상세히 전달하고, 공연에 올려진 자작곡 및 편곡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심화된 음악 작업 및 활동으로 이어짐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