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배터리 지게차 시장 활성화 방안

Abstract

최근 국내의 다양한 기업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국산 디젤 지게차나 납산 배터리 지게차를 버리고 수입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로 탈바꿈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실제로 국산 디젤 지게차나 납산 배터리 지게차를 버리고 수입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로 대체한 몇몇 기업은 연료 및 전기료 측면에서의 고정 지출을 보다 절감할 수 있었고, 근무 환경 역시 교체 이전보다 나아졌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의 도입은 생산성과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하나의 해결책으로서 작용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게차 산업의 현재 상황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지게차 동력원의 변화가 산업발전과 환경 보호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고자 한다. 특히, 내연기관 및 납산 배터리 지게차에서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지게차로의 전환을 탐구하고 그로 인한 지게차 시장의 점유율과 산업적, 환경적 영향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또한 동력원별 지게차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특히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의 경제적 및 환경적 잠재력에 주목하고 그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디젤 지게차, 납산 배터리 지게차,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의 총소유비용을 분석해본 결과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 납산 배터리 지게차, 디젤 지게차 순으로 효율적이라는 분석이 나왔으나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더 낮은 총소유비용이 요구되었으며, 정부 보조금 및 세제 혜택 등을 통한 초기 투자 비용 절감 및 제조사 차원의 금융 지원정책과 배터리 규격의 차등화를 통한 원가 절감 등의 노력이 필요했다. 둘째,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른 비교 대상 지게차들에 비해 더욱 높은 점수를 기록했으며, 초기 구매비용, 연료비, 유지보수 및 수리 비용 항목에서 그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동력원별 사용 기간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어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의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조사 차원에서 무상 보증기간을 연장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리튬-인산철 배터리와 충전기에 지속적으로 재투자하여 기술개발을 통한 연료비용 절감이 필요하다. 셋째,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는 환경적인 측면에서 다른 비교 대상 지게차들에 비해 더욱 이점이 있으며 탄소배출권, 배출가스 규제 등에 구애받지 않음과 동시에 사업장 환경 증진을 위한 대안으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리튬-인산철 배터리 지게차의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리튬 및 기타 원자재의 지속 가능한 채굴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체계적인 폐기물 관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가격 노출을 꺼리는 제조사의 사정으로 인해, 실제 고객에게 지게차를 판매하는 할인 공급가격이 아닌, 할인이 제외된 기준판매가격을 사용하여 계산이 진행된 점과 지게차를 사용하는 사업장들의 사용량, 적재물의 종류, 운용 강도 및 환경 등에 차이가 있으나 특정 사업장 한 곳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작성된 내용으로서 모든 사업장에 같은 내용을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Recently, many Korean companies have transitioned from domestically produced diesel and lead-acid battery forklifts to imported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y forklifts. This change has reduced fixed fuel and electricity costs and improved working conditions. The study aims to analyze the forklift industry's current state and future, focusing on the impact of power source changes on industrial and environmental aspects. First, the analysis showed that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y forklifts are more efficient in terms of total ownership costs compared to diesel and lead-acid battery forklifts. Second, in economic aspects,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y forklifts outperform others, especially in initial purchase costs, fuel expenses, and maintenance costs. Third, from an environmental perspective, these forklifts offer more advantages and are not constrained by carbon emission rights or emission regulations. However, the study also acknowledges the need for sustainable practices in mining and waste management for the materials used in these forklifts. Despite being new technology,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y forklifts are positively impacting the industry and are expected to play a significant role in its future. The study's limitation is that it is based on standard selling prices without discounts and does not account for the varied usage in different workpla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