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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뷰티 숍의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 뷰티 숍의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Marketing Entry Strategies of Korean Beauty Shops into the Chinese Market
Author
방천기
Alternative Author(s)
PANG TIANQI
Advisor(s)
문준연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융합산업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시장에서 성공한 한국 화장품 기업(올리브영, LG생활건강)의 경영 전략을 분석하여 중국 시장에서 다른 화장품 기업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관련 자료를 찾아 분석하는 것은연구 과정에서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한국 여성의 경제 활동 인구 증가, 소비자 수요의 다양화, 소비 기반의 확대 등으로 국내 화장품 산업도 이에 따라 발전해 왔다. 2015년 화장품 산업은 국내 총생산(GDP)과 제조업 GDP에서 각각 0.69%, 2.57%를 차지했다. 2015년 한국 화장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화장품의 생산 및 수출입 현황을 기준으로 90조 3,550억 원으로 산출되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은 대량, 다양한 종류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한국 화장품 교역의 총 수출액은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총 수출액은 2조 9,281억 원에 달하며, 이 중 중국, 홍콩, 미국이 주요 교역국이며, 한국 화장품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은 한국 경제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1999년 국내 1호점을 오픈해 국내 헬스케어 화장품 시장의 원조로 꼽힙다. 하지만 초기 경영난으로 2004년까지 19개에 불과했던 점포 수가 2008년에야 흑자로 돌아섰다. 현재까지 246개의 점포를 갖고 있어 업계 2위인 GS칼텍스(73개)의 3배에 달한다.   올리브영은 20~30대 젊은 여성 소비자들을 핵심 소비층으로 건강기능식품, 뷰티제품, 퍼스널케어 제품 등을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유통 체인다. 설립 당시 의약품, 화장품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웨스턴 드럭스토어 모델을 활용해 판매하려 했지만 국내 의약품 판매 제한으로 한국 기능성 화장품 매장으로 발전했다.                                     현재 많은 외국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지만, 본 연구는 한국 화장품 기업만을 연구하였기 때문에 화장품 산업이 발달한 유럽, 미국, 일본 등선진국 화장품 기업들의 진출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지는 못했다. 그리고 앞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기업들과 선진국 화장품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중국 시장 진출 기업의 현황과 전략을 비교 연구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올리브영과 LG생활건강의 사례에만 집중하여 다른 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과 전략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지 못했다. 따라서 향후에는 다른 한국 화장품 기업의 연구와 병행하여 비교 연구를 수행하여 구체적인 중국 진출 전략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097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5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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