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청약경쟁률이 실거래가격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의 주택청약경쟁률은 지역 또는 시기에 따라 변화하여 왔으며, 미분양이 발생하기도 하고 수백 대 1의 경쟁을 보이기도 하였다. 청약경쟁률이 높다는 것은 해당 주택을 분양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주택수요는 주거 편의성뿐만 아니라 미래 주택가격 상승 기대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등 7개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 및 분양년도별로 청약경쟁률의 변화를 살펴보고, 청약경쟁률과 실제 거래가격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택청약경쟁률과 분양가는 도시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주택청약 경쟁률과 주택가격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청약경쟁률을 가진 단지가 상대적으로 실제 거래가격의 증가폭이 높았으며, 청약경쟁률이 1% 상승하면 주택 가격은 0.09%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해당지역 아파트 실거래가격지수, 평균분양가, 세대수, 매수우위지수, 매매가격지수, 아파트매매거래건수, 주택담보대출액 잔액 및 종합주가지수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양년도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양년도가 늦어질수록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가격상승 폭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초등학교나 마트, 지하철역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주택가격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가격이 하락하고, 주택담보 대출 금리가 오를수록 가격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별로 청약경쟁률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약경쟁률, 해당지역 아파트 실거래가격지수, 세대수는 분석대상 도시 모두에서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독립변수는 도시에 따라 정(+)과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요인이 도시마다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 주택청약, 청약경쟁률, 실거래가, 분산분석, 패널회귀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