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도시재생 성과가 지역 주민의 삶의 질, 지속 거주 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전주시를 대상으로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가 지역민들이 지각하는 ‘거주 만족도’와 ‘삶의 질’, ‘지속 거주 의사’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입증하고,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와 삶의 질, 지속 거주 의사 간의 관계에 대해 거주 만족도가 지니는 매개 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문헌적 고찰을 통해, 독립 변수인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와 매개 변수 겸 종속 변수인 ‘거주 만족도’, 종속 변수인 ‘삶의 질’, ‘지속 거주 의사’ 등의 개념과 의미, 특성 및 하위 요인들을 고찰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한 실증 조사 작업으로서, 전주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 자료들을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는 거주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의 4종 하위 요인들은 경제적 성과, 문화 공간 활용 성과, 사회적 성과, 지역 문화유산 활용 성과 등 의 순서로 거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는 삶의 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의 하위 요인들은 경제적 성과, 문화 공간 활용 성과, 지역 문화유산 활용 성과, 사회적 성과 등의 순서로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는 지속 거주 의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의 하위 요인들은 경제적 성과, 문화 공간 활용 성과, 사회적 성과, 지역 문화 유산 활용 성과 등의 순서로 지속 거주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매개 변수인 거주 만족도는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의 하위 요인들과 삶의 질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 유의한 부분 매개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거주 만족도는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의 하위 요인들과 지속 거주 의사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 유의한 부분 매개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검증되었 다. 매개 효과 검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를 통해 향상된 지역 주민들의 거주 만족도가 삶의 질과 지속 거주 의사를 함께 강화하고 촉진함으로써, ①문화적 도시재생 성과→거주 만족도→삶의 질, ②문화적 도시 재생 성과→거주 만족도→지속 거주 의사의 단계별 심화 및 선순환 구조를 추가적으로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은 분석·검증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가 해당 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사회·경제적 혜택, 편익 등을 가져오는 것은 물론, 지역 민들의 심리적, 정서적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는 사실을 실증함으로써, 도시재생의 파생·세분화 유형인 문화적 도시재생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성화시켜야 할 이론적, 당위적 근거를 제시하고 정책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아직까지 국내외의 문화적 도시재생 관련 연구에서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와 거주 만족도, 삶의 질, 지속 거주 의사 간의 직·간접 효과와 상호 간의 점진적, 발전적 관계를 동시에 실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의 이 같은 다원적, 선도적 분석 결과 및 새로운 시도가 향후 문화적 도시재생 정책의 활성화와 보급, 확장 등을 촉진할 수 있는 유효한 이론적, 실무적 지침과 기초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동시에, 관련 분야 학술 연구를 심화하고 세부 분석 주제와 연구 모형 등을 다원화하는 데에도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 문화적 도시재생 성과, 거주 만족도, 삶의 질, 지속 거주 의사, 전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