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개념을 적용한 독립형 호스피스 환경 디자인 연구

Abstract

현대 사회에서는 산업과 공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생활환경과 양식이 과거와는 크게 변화하였다. 그러나 달라진 생활양식은 새로운 수많은 질병들을 가져다주었고, 이러한 질병들의 발생율과 이에 따른 사망률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보건복지부 통계연보에 따르면 의학의 진보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말기환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말기환자들이 고통을 없애고 안락한 삶을 추구하는 요구가 늘어 나면서 자연스럽게 호스피스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특히 높은 재발률과 만성적인 병행으로 인해 의료 시설에서 장기간 생활하는 호스피스 환자들의 복지와 회복 에 대한 문제에서 환경적 요인은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말기 환자 뿐 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들에게도 임종까지 남은 시간을 정신적이고 육체적으로 안락하게 보낼 수 있도록 쾌적한 호스피스 시설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말기환자들이 질병에 대처 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면에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면서 생명을 연장하는 것 이상으로 남은 인생을 풍요롭고 의미 있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따라서 환자 보호자의 심리적 안정과 신체적 회복을 도모하는 치유환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국내 호스피스의 개념 이해 및 호스피스 조성 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말기환자로 진단받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통을 완화 받고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평온하게 남은 생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연구의 일환이다. 의료공간은 현재 인간을 치유하는 의학적이고 생리학적인 개념의 공간으로까지 인지되어지고 있다. 호스피스 완화의학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있는 시점에서 치유환경에서의 중요 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호스피스 디자인 시 참고와 적용이 가능한 기초 자료를 제공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호스피스의 개념, 역할 및 목적, 제도 및 기준, 일반병동과의 비교, 유형, 호스피스 현황 및 전망; 호스피스 환자의 개념, 특성, 환자 가족의 특성; 치유의 개념 및 특성, 치유환경의 개념 및 특성, 치유환경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치유환경디자인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유사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시사점 및 차별성을 도출하였다. 치유환경요소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중요요소를 수집하고 체크하여 빈도수를 분석한 다음 항목별 세부요인을 정리하여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대상지를 방문하여 이용자 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그 다음 FGI를 실시하여 인터뷰를 토대로 독립형 호스피스 치유환경에 맞춘 디자인 활용 방안 즉, 독립형 호스피스의 초점을 맞춘 치유환경 디자인요소들의 복합적인 세부항목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의 방향과 본 연구 의 의의 한계점 등을 모색하였다. 호스피스는 전 세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그 환 경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호스피스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맞춘 치유환경 디자인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국내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치유공간에 대한 이용도와 문제점을 검토하며, 적합한 개선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 앞으로 국내외에서 계획되고 실행되는 독립형 호스피스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담당자 및 실무자와 같은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세부실행요소의 다양한 적용성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대상지가 한 곳에 불과하기 때문에 대상이 명확하고 특수성이 존재하는 호스피스의 치유환경에 대해서 일반화 규정화 하는데 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호스피스의 특성 상 일부 환자는 병원에서의 경험을 기억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어 설문조사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다룬 치유환경이 갖추어야 할 항목과 그에 따른 세부항목 그리고 세부항목에 대한 구현정도에 대한 활용 방안은 향후 호스피스의 치유환경 조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데 있어 그 기준점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