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0

새로운 마케팅이 도시 이미지 발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쯔보시를 사례를 중심으로

Title
새로운 마케팅이 도시 이미지 발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쯔보시를 사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Impact of New Marketing on the Development of the City Image: Focus on the case of Zibo(淄博) of China
Author
허가삼
Alternative Author(s)
XU JIASEN
Advisor(s)
신종호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화의 급속한 발전은 각 도시 간의 경쟁을 가속화시켰고, 도시 이미지 구축은 도시화 발전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새로운 인터넷 시대에는 새로운 모델들이 속출하고 있으며, 새로운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화, 사용자 데이터화, 소비 행동의 변화 등의 특성을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도시 이미지 구축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정량 분석, 집락 추출 방법을 통해 대량의 유사성을 가진 ‘류저우시’와 비교하여 새로운 마케팅 과정에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비교를 통해 쯔보시의 새로운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낸다. 동시에 연구 과정에서 현재 가장 대표적인 대중 소셜 미디어 소프트웨어인 틱톡과 콰이쇼우를 선택하며, 새로운 마케팅의 주요 플랫폼으로서, 두 플랫폼의 대상 인구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인구 집단의 데이터를 반영한다. 틱톡은 상층 시장 데이터를 반영하는 반면, 콰이쇼우는 하층 시장 데이터를 반영한다. 두 플랫폼을 통해 연구 샘플을 선택하고, ‘쯔보시’를 선별하여, 시간 제한 없이 모든 검색 내용을 ‘가장 많은 좋아요’ 순서대로 정렬하며, 두 플랫폼에서 각각 좋아요 수 상위 50개의 내용을 선택하여 인코딩한다. 인코딩 내용은 비디오 기본 속성, 비디오 내용 의의, 비디오 표현 형식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구체적인 항목에는 비디오 게시자 속성, 비디오 좋아요 범위, 작품 코멘트 및 전송, 비디오 POI 카드, 도시 풍경 요소, 도시 기본 구조 요소가 포함된다. 데이터 통계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이 쯔보시 도시 시민, 경제, 문화 이미지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쯔보시의 경제적 도시 이미지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의 영향은 새로운 마케팅을 통해 쯔보시의 관광업 발전을 촉진시켜, 쯔보시 전체의 GDP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만들었고, 관광 경제의 발전은 도시 기본 구조의 발전을 이끌었다. 이로써 쯔보시는 전통적인 산업 도시에서 경제 구조의 전환을 이루었다. 쯔보시의 문화 이미지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의 영향 측면에서, 쯔보시는 타고난 역사적 고도의 이점을 활용하지 못했으며, 새로운 마케팅을 통해 역사 문화 대도시로의 전환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새로운 마케팅 과정에서 쯔보시 정부가 내놓은 일련의 인간적인 정책을 통해, 쯔보시 정부의 열정적이고 세심한 면모와 새로운 것에 대한 포용성. 동시에 쯔보시의 쯔보시적인 제도 문화를 부각했다. 쯔보시 시민들의 도시 이미지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의 영향 측면에서, 많은 블로거들이 비디오를 통해 쯔보시 현지 시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쯔보시 시민의 단결과 열정적이고 성실한 좋은 시민 도시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이러한 좋은 시민 도시 이미지는 여행객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며, 시민들은 도시의 축소판이며, 좋은 시민 이미지는 쯔보시에 좋은 도시 이미지를 남긴다. 마지막으로 쯔보시 새로운 마케팅 과정에서의 단점을 지적하고, 쯔보시 새로운 마케팅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건설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549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3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COMMERCE & AREA STUDIES(중국지역통상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