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자료를활용한활동인구연령계층의혼합도측정과영향요인-서울시를사례로-

Abstract

도시활력에대해연구하는다수의학자들은도시내에서발생하는인구이동과근린환경과의상호작용등이도시활력에영향을미친다고이야기한다.도시이론가제인제이콥스역시본인의저서에다양한도시민들이여러시간대에걸쳐특정공간을이용할때도시의활력이높아진다고명시하였다. 도시민의특성을대표하는지표중하나인도시활력은도시민의삶의질,살기좋은도시등을평가하는데있어중요하게활용되어왔다.그러나대부분의연구에서분석자료의한계로소규모관찰연구에머물렀으며,어떠한기준으로이를측정할것인가에대한개념적인정의가모호했다.이러한한계를극복하고자본연구에서는빅데이터를활용하여도시활력을사회적차원으로개념화하고자하며도시민들이주로활동하는시간은언제이고,다양한연령대의인구가모이는장소,즉도시활력이있는장소는어디인지에대한궁금증을해결하고자한다. 본연구는서울시생활이동빅데이터를활용하여활동인구의연령계층혼합지수를구하고,시간대별혼합지수에영향을미치는근린환경요인을알아보고자한다.구체적으로,도시이론가제인제이콥스가제시하는도시활력이론을바탕으로다양한연령계층이모여혼합지수가높은지역을도시활력이높은행정동으로정의하였다.본연구의세부적인목표는다음과같다.첫째,시간대별활동인구의혼합지수를분석하여도시활력이높은행정동을찾고,행정동의특징을파악한다.둘째,선행연구를참조하여추출한근린환경특징이도시활력에얼마나영향을미치는지전체시간과시간대별분석을통해밝힌다.셋째,시간대별활동인구혼합지수를분석하여파악한활력있는도시의특징과근린환경이도시활력에미치는영향이차이가있는지밝힌다.마지막으로본연구의분석결과를바탕으로도시활력을증진시키기위한정책적시사점을제시하고연령별사회통합에대한이해와인구혼합지수를분석하는새로운개념을제시하고자한다. 본연구는위와같은목적을달성하기위해스마트폰기반빅데이터인서울시생활이동데이터2021년6월자료를활용하여도착행정동코드,도착시간기준으로연령대별인구이동의합을구하였다.이렇게구한연령대별인구이동의합을엔트로피지수를활용하여시간대별활동인구의혼합지수를추출하였다.평일과주말활동패턴이다르다는점을고려하여평일,주말나누어데이터를추출하였다. 먼저,시간대별활동인구의혼합지수를분석하여도시활력이높은행정동을찾고행정동의특징을파악하였다.엔트로피지수를이용하여활동인구혼합지수를시각화한결과도시활력이높은행정동과그렇지않은행정동을쉽게비교할수있었다.토지이용특성별엔트로피지수분석결과상업·업무지역,공업지역의평일,주말엔트로피지수의차가컸으며이는평일업무시간종사자외다른계층의이동이적어평일엔트로피지수가크게떨어져생긴결과로추측된다.이동시간별혼합지수의평균을비교한결과점심>저녁>오전>야간시간순으로엔트로피지수가높게나타났다.특히주말은오전시간만제외하고시간별인구혼합지수가평일보다높은것으로나타났다.이러한결과를바탕으로토지이용,인구현황,교통환경,이동시간의특성들이도시활력에얼마나영향을미치는지와평일과주말도시활력에미치는영향이다른지전체모형과시간대별모형을통해분석하였다.세가지모형분석결과종사자수는세모형에서공통적으로인구혼합지수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상업,공업지역역시인구혼합지수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아파트점유율과노인인구수는세모형에서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다중회귀분석결과녹지지역비율이인구혼합지수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분석되었다.이처럼세가지분석을통해제인제이콥스가제시한이론을바탕으로도시활력이높은행정동이어디인지,시간별혼합수준에영향을미치는주요요인이무엇인지살펴보았다. 본연구는시간대별활동인구의연령대별혼합수준을측정하고,공간적분포와영향요인을살펴본점에서의의를가진다.이는사람들이공간과시간에걸쳐어떻게이동하며상호연결되었는지관점을제시한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고본다.